본문 바로가기

Etc/- Web / Program

유투브 채널 주소 변경, 맞춤 URL 설정방법 (YouTube channel URL)

반응형

동영상으로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며 의견을 주고 받는 공간 유튜브(YouTube)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다양하고 독창적인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곳이다.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는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져서 이제는 동영상을 감상하는 것에 거치지 않고, 본인이 직접 계정을 만들어 채널을 개설해서 본인이 제작한 동영상을 전세계에 공유하고 있다.

유투브 채널 주소 (YouTube channel URL)

       

 

유튜브 계정을 만들고 채널을 개설해서 동영상을 올리다보면 여러가지 궁금한 것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동영상 관리, 실시간 스트리밍, 수익창출, 유로콘텐츠, 커뮤니티 설정 등 다양한 기능에 헤깔리는 경우도 많다. 그 중에서 처음 채널을 만들었을 때 생성되는 본인의 유튜브 고유주소가 너무 길어서 바꾸기를 시도하는 경우도 많다.

     

  

youtube.com/channel/UFDFDFVVRCYazCDO76lW7ORF3F

youtube.com/channel/RFLK4345JKLJFLKDS34334JLKFDD3

  

처음에 채널을 개설시 위 URL과 같이 본인의 고유 주소가 생겨난다. 외우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URL 주소가 상당히 길다.

        

 

youtube.com/user/2NE1

youtube.com/user/Maroon5VEVO 

youtube.com/user/JTBC10news

   

하지만 유튜브 홈페이지 내에서 인기 채널들을 검색하다 보면 이렇게 짧고 깔끔한 고유단어로 만든 주소들을 볼 수 있다.

 

 

 

  

 

 

 

 

튜브 채널 맞춤 URL 설정 방법

 

    

유튜브에서 본인만의 맞춤 URL을 사용하게 되면, 다른 시청자들이 URL 주소를 기억하기 쉽고 따라서 재방문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유튜브의 맞춤 URL은 본인의 이름이나, 유튜브 사용자 이름, 가상 URL, 연결된 웹사이트 URL 등을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다.

 

하지만 계정을 개설했다고 하더라도 당장 맞춤 URL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유튜브에서 제시하는 5가지 자격요건에 맞아야만 변경이 가능하다.

 

  

맞춤 URL 사용을 위한 5가지 자격요건

 

하나. 문제가 없는 계정 상태

둘. 구독자 수 100명 이상

셋. 채널 개설 후 최소 30일 경과

넷. 채널 아이콘 이미지 업로드 완료

다섯. 채널 아트 업로드 완료  

  

   

자격요건 중 첫번째는 온가족이 다 같이봐도 무리없는 동영상을 올린다면 무난할 것이고, 네번째와 다섯번째는 계정 개설 후 바로 설정이 가능하지만, 두번째인 "구독자 수 100명 이상"과 세번째인 "채널 개설 후 최소 30일 경과"는 당장 불가능한 일이다.

   

결론은 유튜브 채널 맞춤 URL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한달 이상 시간 동안 양질의 자료를 꾸준히 올려 구독자 수를 늘이는 방법 밖에 없다. 그래도 한때는 구독자 수가 500명 이상이 충족되어야 자격요건이 주어졌는데 조금 완화 되었다. 

   

이렇게 다섯가지 자격요건을 갖추게 되면 본인의 채널 고급 계정 설정에 알림이 표시되고 이메일로도 전송이 되어 간편하게 유튜브 채널 주소를 바꿀 수 있다. 

     

 

맞춤 URL을 한번 만든 후에는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URL 주소를 결정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