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ck Guide/- Chart Class

Macd 보조지표란? Macd차트 기본 설정방법

반응형

주식을 투자하려면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인 분석을 포함한 심리전까지 두루두루 섭렵을 해야만,

겨우 주식에 대해서 알 수 있다고 말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만 없습니다.

더구나 이론공부를 아무리 많이 한다고 해도 실전에서 차트를 보고 분석하는 것은 또 다르지요.

 

주식투자를 할 때 참고하게 되는 보조지표.

Hts 프로그램를 이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보조지표에 대한 기본은 알아두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CD 보조지표

 

주식만큼 시간에 민감한 것도 없습니다. 마우스를 클릭하는 순간에도 주가가 오르내리며,

수천만원에서 수억까지 왔다갔다하는 계좌들. 차트분석을 통한 기법에서 가장 큰 단점은 시차문제입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보조지표가 MACD입니다.

 

 

MACD 보조지표 - 이동평균수렴·확산지수(Moving Averge Convergence & Divergence)

 

MACD 보조지표는 제럴드 아펠(Gerald Appel)이 개발한 보조지표로 장단기 이동평균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매매신호를 포착하는 기법입니다.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지게 되면(Divergence)

언젠가는 다시 가까워져서(Convergence) 어느 시점에서 교차하게 된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두개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는 것입니다.

 

 

MACD 보조지표 설정방법 (* 참고용) 

  

   

  

 

    

MACD 보조지표로 매수와 매도 포인트 찾기

 

① 1포인트에서 빨간선이 파란선을 크로스해서 주가가 올라가는 지점이 보일 것이다. 매수 포인트 유력.

② 2포인트에서 빨간선이 파란선을 크로스해서 주가가 내려가는 지점이 보일 것이다. 매도 포인트 유력.

3포인트에서 다시 빨간선이 파란선을 크로스 하는 모습이 포착된다. 매수 포인트 유력.

 

 

MACD 보조지표는 후행성 지표로 주가보다 늦게 따라온다는 단점이 있지만,

주식 패턴이 반복된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MACD 반복패턴이 발생하는 종목을 찾으면 됩니다.

 

즉, MACD 보조지표를 이용해서 종목을 검색할 때,

한번 이격이 좁아져 크로스된 후 주가가 확실히 올라가는 종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반응형